[건강비밀 칼럼]

"다이어트는 원래 힘들어요 1 - 다이어트 왜 힘든가요?"

2019-05-14

다이어트는 원래 힘듭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최근 유행하는 광고 문구처럼 갈수록 식욕도 더해지고 공기조차 맛있다는 푸념을 늘어놓습니다.

​사실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다이어트에 매진해 왔습니다.

고대 그리스부터 다이어트는 존재했으며, 금욕적인 분위기의 중세 시대에는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 것이 죄악시 되어왔었죠.

산업혁명 이후 체중계가 등장하고 의약학의 발달로 여러 약물이 개발되며 다이어트는 하나의 산업이 되었습니다.

다이어트의 역사 – 고대 그리스부터 시작하였고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다이어트는 산업화

2018년 기준으로 국내 다이어트 시장은 10조 원으로 추산됩니다.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의료기기, 운동기구, 식이요법 등등 다양한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미(美)에 대한 획일적인 기준이 사라지고, 문화적인, 그리고 사회적인 강박이 없어지고 있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사실 다이어트는 단순한 산업으로 치부하기에는 우리의 건강한 삶을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비만은 고혈압, 당뇨와 같은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라는 것은 초등학생도 잘 아는 사실입니다.
대한민국의 성인/소아 비만율 모두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더 이상 각종 미디어가 자극하지 않아도 우리는 스스로 다이어트의 필요성을 느낍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는 힘듭니다.

당장 다이어트 방법에 관하여 포털 사이트를 검색해보면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 모를 정도로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이 검색 됩니다.

​사실 다이어트가 간단하고 쉬웠다면 다이어트 시장이 10조 원에 달하거나 단순한 다이어트 방법 몇 개만으로 인간의 다이어트 욕구를 해소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렇게 다이어트 방법이 다양하다는 것은 그만큼 다이어트를 하기 어렵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다이어트는 왜 이렇게 힘든 걸까요?

수면/식욕/배설욕 은 인간의 3대 욕구라고 불립니다.
이 중 요새 가장 각광받는 것이 바로 식욕입니다.
수많은 먹방이 ‘푸드 포르노’라 불리면서 우리의 식욕을 자극합니다.

"푸드 포르노"
Food 와 Porno의 합성어로 음식 또는 음식 먹는 모습이 담긴 사진이나 영상이 시각적인 자극을 주는 것을 가리켜 만든 신조어 (네이버 사전)

TV 나 인터넷 개인 방송에 등장한 맛 집은 손님들로 문전성시를 이루죠.

다이어트가 힘든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이러한 식욕을 억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에서 식이요법이 차지하는 부분은 굉장히 큽니다.

1997년 미국에서 실시한 문헌 분석 연구는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해줍니다.

​운동이 신체에 미치는 여러 긍정적인 효과를 제하고 체중 감소에만 초점을 맞추었을 때,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한 그룹에서의 체중 감량 효과가 식이요법만 실시한 그룹에서의 체중 감량 효과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는 우리의 유전적인 특성과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영국에서 진행된 한 실험 결과는 아무리 먹어도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의 사람들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사람마다 유전적인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벌어지는 결과입니다.

​삼성서울병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탄수화물, 지방, 총 섭취 칼로리에 영향을 받는 다양한 유전자 돌연변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일률적인 다이어트 방법이 효과가 없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장내에 우리 몸의 세포수와 맞먹는 100조 개의 미생물이 신체의 대사를 방해하거나 소화를 촉진하여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이렇듯 다이어트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가 많은데 다이어트가 쉬울 수가 있겠습니까?

쉬운 다이어트는 없습니다.

앞서 살펴본 바에 따르면 완벽하게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일단 나를 알고 (유전자), 그다음에 내 몸의 세균을 알고 (장내 세균총), 그리고 그에 맞는 완벽한 식단을 짜야 합니다 (식욕 억제).

​참 어렵네요.

이 모든 걸 완벽하게 자기 의지로 해낼 수 있는 사람은 몇 없을 겁니다.
그런 사람은 뭘 해도 성공할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평범한 사람들은 평범한 운동과 평범한 식단 조절에 여러 가지 다이어트 식품의 섭취를 통해 다이어트를 합니다.

​우리는 언제나 잘 먹고 잘 쉬면서 살도 빼고 싶어 하니까요.

​그렇다면 이러한 다이어트 영양제는 무엇이 있고, 진짜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요? 다음 편에 계속됩니다!
자가진단 하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