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비밀 칼럼]

"다이어트는 원래 힘들어요 5 - 다이어트의 부작용과 영양소"

2019-06-05

지금까지 저희는 다이어트와 그 영양성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저희가 알아본 13가지의 성분 이외에도 식약처의 기능성 인정을 받은 14개의 성분들이 더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성분들이 시장에서 사랑받는 제품으로 탄생하는 것은 아니죠.

저희가 알아본 건강 기능 성분들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그 효능을 인정받은 것에 더해
시장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성분들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라는 단어에는 항상 꼬리표처럼 돌아다니는 수식어가 존재합니다.

바로 ‘부작용’이죠.

각종 포털 사이트에 ‘다이어트부작용’을 검색해보면
다이어트가 우리 몸에 끼치는 다양한 부작용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특히 식이를 과도하게 제한하는 무리한 다이어트에 대한 부작용 말이죠.

사실 다이어트용 건강기능식품들은 이러한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체중과 함께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 또한 동시에 결핍되는 것이 다이어트이기 때문에
다른 영양소를 적절하게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다이어트용 건강기능식품과 함께 보충해 주면 좋은 영양소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급격한 체중 감소 혹은 과도한 식이조절은 영양소 결핍의 주원인입니다.


우리 몸에는 아주 미량(mg 또는 μg) 존재하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량영양소가 있습니다.

우리 몸에 4% 정도만을 구성하는 적은 양이지만
정상적인 대사나 화학반응에 꼭 필요한 물질들이며
이러한 미량영양소가 결핍될 시 살이 찌거나 만성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비타민과 금속원소(미네랄)입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크롬입니다.


혈당을 낮추고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크롬은
각종 육류와 버섯, 달걀노른자, 땅콩, 김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크롬이 부족하면 인슐린 저항성에도 영향을 미쳐 혈당조절이 힘들어진다고 합니다.

다음은 아연입니다.


아연은 우리 몸에 면역을 담당하는 필수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급격한 체중 감량과 식이조절은 우리 몸의 면역기능을 약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연은 우리 몸에서 크롬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는 미량원소입니다.


아연의 경우는 각종 육류와 달걀, 새우 등에 풍부하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은 에너지 대사과정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그리고 근육의 수축/이완에도 영향을 끼치고 신경 전달물질로도 활용이 되기 때문에
우리 몸에는 필수적이며 건강한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마그네슘은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렙틴 (4편 참조)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이를 통해 비정상적인 식욕을 개선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편 마그네슘은 배변활동을 도와주는 완하제(緩下劑)이며 변비약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악용해서 한때 마그네슘 다이어트가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은 아닙니다)

뼈와 치아의 주요 구성 물질인 칼슘은
근육의 수축이나 신경 전달 과정에서도 쓰이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특히 식욕을 억제하고 지방을 배출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한 연구 결과에서는 비만인 사람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 체내 칼슘 부족이었다고 합니다.

칼슘이 많이 들어가 있는 우유나 육류, 그런 것이 어렵다면 영양제를 통해
꾸준히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D를 같이 섭취해주면
칼슘의 체내 흡수도 돕고 만성질환까지 예방할 수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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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B7이라고 알려진 비오틴은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대사에 필요한 영양소이며
특히 피부 탄력과 손톱, 모발 건강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입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피부나 모발의 탄력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단백질 제제와 같이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비오틴뿐만 아니라 다른 비타민B 군들 또한
다이어트로 인한 스트레스와 피로, 무기력 등의 증상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B 들은 대부분 지방, 탄수화물 등 우리 몸의 에너지원의 대사과정에 필요한 효소이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는 비타민E,
장내 유익균의 증식을 도울 수 있는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를 같이 섭취해 주어도 좋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다이어트에 직접적인 효과를 나타내지는 않지만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우리 몸의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에 불필요한 지방을 없애기 위한 다이어트.

건강한 삶을 위한 필요조건으로 여겨집니다.

그리고 진정한 건강을 위해서는 적절한 영양 보충 역시 필수입니다.

건강비밀과 함께 건강한 다이어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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